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글자설정
모두가 도시농부 로고
도시농업 정보
전체메뉴
모두가 도시농부 로고
도시농업 정보

공간별 텃밭소개

  •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

    담당교원, 홈페이지, 담당도시농업관리사, 참여인원, 학교주소 내용이 포함된 표
    담당교원 이영기 선생님 홈페이지 https://deungchon.sen.ms.kr
    담당도시농업관리사 이미현, 김향남 참여인원 48명
    학교주소 서울 강서구 공항대로 484-12
    ※ 좌우 스크롤 시 추가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차, 실시일, 주제, 주요교육내용등의 내용을 담은 표
    회차 실시일 주제 주요교육내용
    1 8.31 우리는 지구를 지키는 텃밭 농부
    • - 프로그램 소개
    • - 텃밭활동안전교육 및 농기구 사용
    • - 밭 만들기 / 가을 텃밭에 적합한 작물을 알고 텃밭 디자인해보기
    • - 직업체험: 가드너
    2 9.7 우리 텃밭 만들기
    • - 긍정의 단어로 자기 표현하기
    • - 텃밭 이름표 디자인해보기
    • - 가을작물소개, 씨앗과 모종 심기
    3 9.14 식물의 번식과 허브
    • - 허브의 번식 방법(삽목)알기
    • - 허브의 종류와 효능/허브와 에센셜 오일을 활용한 벌레퇴치스프레이 만들기
    4 9.21 우리가 지키는 친환경 텃밭
    • - 친환경 농자재(난각칼슘, 난황유) 만들기
    • - 살포 방법을 배우고 밭에 뿌리기/작물 관리
    • - 직업체험: 식물 의사
    5 9.28 공기정화식물 이야기
    • - 탄소 중립과 기후 이야기
    • - 공중 식물 집 만들기/공기정화식물 심기
    6 10.12 향림도시농업체험원 방문
    • - 도시농업현장체험, 벼 베기, 탈곡, 양봉 체험
    • - 흙의 활용, 황토 손수건 염색하기
    • - 직업체험: 토양환경전문가
    7 10.19 향림도시농업체험원 방문
    • - 도시농업현장체험, 벼 베기, 탈곡, 떡메치기, 양봉 체험, 친환경수세미 만들기
    • - 직업체험: 도시농업관리사
    8 10.26 씨나락, 그 한 톨의 힘
    • - 씨앗 채취하기/씨앗 카드 만들어 선물하기
    • - 보리,밀 파종하기/팝콘 만들기
    • - 1회 용기를 활용한 새싹채소 키우기
    • - 직업체험: 종자품질관리사
    9 11.2 지구는 일회용이 아니야!!!
    • - 버려지는 커피박 활용 제습제, 탈취제 만들기
    • - 작물 관리(무, 알타리 수확)
    10 11.23 텃밭에서 나는 천연 감기약
    • - 뿌리 채소의 종류 알기(연근, 생강, 마늘, 양파 등)
    • - 감기에 좋은 작물 알기/생강청만들기
    • - 텃밭 배추를 활용한 배추전 만들기
    • - 직업체험: 치유농업사
    11 11.30 플라스틱 다이어트
    • - 다회용품 사용의 중요성/섬유 작물 알아보기
    • - 목화,모시,대마/모시 빗자루 만들기
    • - 직업체험: 유기농업전문가
    12 12.7 청소년 농부의 텃밭 마무리
    • - 배추 수확 및 텃밭 정리하기
    • - 압화 캘리그라피 엽서 만들기(감사 엽서)
  • 자유학기 수업 연계성

    • “나는야 꿈밭 농부, 텃밭에서 꿈을 키운다”를 주제로 12회기 텃밭 수업 진행
    • 도시농부반(동아리명)으로 활동하면서 텃밭 만들기 과정을 통해 농업 이해
    • 친환경 작물 경작 방법을 통해 우리가 지키는 환경에 대한 이해
    • 기후위기, 식량안보, 탄소중립, 환경(1회 용품 줄이기)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계기 마련
    • 농작물을 단순히 소비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작물을 재배, 관리, 생산, 활용하는 경험을 통해 농업 및 농산물에 대한 가치 제고
    • 공부가 주는 스트레스에서 잠시 벗어나 텃밭 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고 행복해지는 경험
    • 텃밭작물을 심고 가꾸는 활동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나아가 돌봄과 양육의 경험을 통해 미래의 꿈과 희망에 대해 인식
    • 도시농업 현장체험(향림도시농업체험원)을 통한 농업(벼 베기, 탈곡, 떡메치기, 양봉, 천연염색, 수세미만들기, 인절미만들기 등)의 다양성 경험과 함께 즐거운 추억 쌓기
  • 추진 내용 및 성과

    추친내용, 추진성과 내용이 포함된 표
    추진내용
    • - 텃밭 만들기, 씨앗 뿌리기, 모종 심기, 텃밭 관리, 작물 경작 등 활동을 통해 농업의 이해와 환경을 생각하고 실천하는 계기 마련
    • - 식물을 키우면서 알아야 할 다양한 식물 관리법(친환경농업, 친환경벌레퇴치스프레이만들기, 생강청 만들기) 탄소중립, 기후 이야기(공기정화식물심기, 음식물재활용 퇴비), 5R운동, 재활용하기(커피박재활용 화분 받침, 탈취·제습제만들기, 다회용 빗자루만들기) 등
    • - 도시농업현장(은평구 향림도시농업체험원) 방문 체험을 통한 살아있는 생생한 경험
    • - 벼 베기, 탈곡, 떡메치기, 떡 만들기, 양봉 체험, 천연염색손수건체험, 수세미 만들기 등 체험활동을 통해 농업에 대한 직업탐구
    추진성과
    • 모둠 활동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학급 분위기 개선 효과
    • 직접 심고 키운 작물을 수확하여
      요리하는 먹거리 개선 활동
    • 친환경 도시농업을 폭넓게 경험하고
      체험함으로써 농업관련 직업에 대한 인식 향상
    • 자연친화적 도시농업에 대한
      수준 높은 교육을 학생들에게 제공
  • 프로그램 활동 사진

    • 우리 텃밭 만들기

    • 도시농업 체험

    • 자연물을 이용한 만들기

  •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

    담당교원, 홈페이지, 담당도시농업관리사, 참여인원, 학교주소 내용이 포함된 표
    담당교원 전승호 선생님 홈페이지 http://cheongna.icems.kr
    담당도시농업관리사 김경희,김하나 참여인원 67명
    학교주소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라임로 112
    ※ 좌우 스크롤 시 추가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차, 실시일, 주제, 주요교육내용등의 내용을 담은 표
    회차 실시일 주제 주요교육내용
    1 8.25 오리엔테이션 팜팜아트의 가을 텃밭 만들기
    • - 도시농업과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사례 및 텃밭 만드는 방법 사전교육
    • - 조 편성 후 거름을 주고 각 조별로 두둑 만들어보기
    2 9.2 가을 농사의 시작과 텃밭 팻말 만들기
    • - 가을 작물의 모종 및 씨앗의 종류와 두둑의 높이에 따른 작물심기 및 농기구 사용법, 안전교육
    • - 조별 팜팜아트만의 의미 있는 텃밭 팻말 꾸미기
    3 9.16 난각칼슘 천연 영양제 만들기
    • - 천연영양제의 이해 및 종류와 영양제와 방제액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효과 및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기
    • - 조별로 난각칼슘을 직접 만들어보기
    4 9.23 텃밭에 찾아오는 곤충과 병해충 관리
    • - 텃밭 곤충의 익충과 해충 구별 및 각 곤충의 특징과 농작물 피해 사례 살펴보기
    • - 기후 위기와 곤충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보기
    • - 막걸리트랩을 만들고 옥상에 설치하기
    5 9.30 전통 먹거리 고추장 만들기 가을 상추 수확
    • - 고추로 만들 수 있는 전통 먹거리 고추장을 직접 재료를 탐색하고 계량하면서 만들어보기
    • - 텃밭 풀 관리 및 난각 칼슘 뿌리기, 가을 상추 수확
    6 10.7 빗물에 대한 오해와 편견
    • - 빗물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버리고 빗물을 활용한 자원 활용의 다양한 사례를 살펴본 후 빗물저금통 만들기
    • - 그린커튼용 까지콩 수확 및 나눔
    7 10.14 24절기와 친환경농업 난황유 만들기
    • - 24절기를 나의 탄생 절기와 농사 절기로 엮어 본 후 간단한 퀴즈풀이해보기
    • - 천연방제액인 난황유의 사용방법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만들어 텃밭에 뿌리기
    8 10.21 수확의 기쁨
    • - 배추와 쪽파의 수확하는 방법을 익히고, 직접 수확 후 다듬고 절임과 헹굼 과정을 거친 후 양념을 만들어 보기
    • - 담당교사가 학생들을 위해 직접 준비한 바비큐와 함께 겉절이 맛보기
    9 10.28 기후 위기와 우리의 실천
    • - 기후 위기의 사례들을 알아보고, 메모리게임을 통해 현상과 원인에 대하여 생각을 나누어 보기
    • - 건강한 지구를 살리기 위한 건강한 식판 그려보기
    10 11.4 손수건에 자연물들이기
    • - 천연염색에 대하여 알아본 후 주변에서 할 수 있는 종류들에 대하여 살펴보고, 직접 손수건에 염색을 한 후 옥상텃밭에서 자연건조 시키기
    11 11.11 생화로 만드는 누름 꽃과 압화카드
    • - 생화를 활용하여 누름 꽃(압화) 만들기
    • - 압화 꽃을 활용하여 팜팜아트 압화카드 만들기
    12 11.18 수확의 기쁨과 나눔 배추 겉절이, 김장 체험
    • - 텃밭에서 키운 배추와 쪽파를 이용한 겉절이 체험
    • - 김장김치를 만들어 판매한 수익금으로 지역사회에 생필품 기부하기
  • 자유학기 수업 연계성

    • 자유학기 팜팜아트는 기술가정 과목의 주제 선택 과목이며, 산업으로서의 농업과 미래 직업으로서의 농부에 대한 체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수업이기도 하며, 기후 위기와 탄소 중립을 위한 방안 중 지구를 위해 실천을 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또한 이름 그대로 팜팜아트의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직접 배추, 무, 쪽파 등을 재배하며 이를 예술과 융합한 수업입니다.
    • 학교텃밭을 만들고 다양한 작물을 심으며 성장과정을 탐색해볼 수 있으며, 작물 재배를 통한 수확의 기쁨과 보람, 농부의 수고를 느낄 수 있습니다.
    • 작물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을 통해 농업과 예술을 만나볼 수 있는 과정입니다.
  • 추진 내용 및 성과

    추친내용, 추진성과 내용이 포함된 표
    추진내용
    • ① 회색도시 속의 초록옥상텃밭 만들기
      • 회색도심 속의 학교옥상텃밭은 파란하늘과 숨통이 트이는 공간에서 학생들이 땀을 흘리며, 풀을 뽑고, 땅을 고르고, 거름을 주며, 두둑을 만들어 작물을 심는 것과 동시에 생명이 꿈틀대는 공간으로 변하였다.
    • ② 친환경을 생각하는 우리
      • 건강한 먹거리를 위하여 생활 속에서 버려지는 달걀 껍질을 활용, 칼슘영양제 만들기, 친환경 방제액인 난황유, 막걸리 트랩 활용, 텃밭 곤충을 관리하고 건강한 작물 키우기
    • ③ 예술과 자연과의 만남
      • 자연물을 이용하여 손수건에 염색, 옥상텃밭에서 부는 바람에 말려보는 시간을 통해 학업에 지친 학생들에게 힐링의 시간 제공, 생화를 이용한 팜팜아트 캘리그라피로 도시농부를 자신만의 생각으로 표현
    • ④ 기후 위기와 탄소중립, 자원순환을 위한 우리들의 실천
      • 기후 위기에 대해 이해, 이에 따른 건강한 먹거리를 위한 각자의 채식위주의 식판그림그리기, 버려지는 빗물을 활용할 수 있는 사례들을 탐구, 옥상과 화단 텃밭에 빗물저금통을 직접 설치, 꾸미는 과정을 통해 자원순환 실천
    • ⑤ 수확의 기쁨과 나눔
      • 수확한 작물을 이용해 직접 담은 김치를 학교 교사들에게 판매, 수익금 기부를 통해 나눔과상생의 실천
    추진성과
    • 모둠 활동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학급 분위기 개선 효과
    • 직접 심고 키운 작물을 수확하여
      요리하는 먹거리 개선 활동
    • 친환경 도시농업을 폭넓게 경험하고
      체험함으로써 농업관련 직업에 대한 인식 제고
    • 자연친화적 도시농업에 대한
      수준 높은 교육을 학생들에게 제공
  • 프로그램 활동 사진

    • 우리는 미래 농부

    • 팜팜아트 활동

    • 자율 동아리 활동

  •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

    담당교원, 홈페이지, 담당도시농업관리사, 참여인원, 학교주소 내용이 포함된 표
    담당교원 차혜영 선생님 홈페이지 https://school.busanedu.net
    담당도시농업관리사 김명숙, 윤둘자 참여인원 17명
    학교주소 부산광역시 금정구 서금로 53-7
    ※ 좌우 스크롤 시 추가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차, 실시일, 주제, 주요교육내용등의 내용을 담은 표
    회차 실시일 주제 주요교육내용
    1 9.2 오리엔테이션 및 안전한 텃밭 가꾸기
    • - 프로그램소개
    • - 직업탐색: 가드너란?
    • - 텃밭 디자인 학습 후 텃밭디자인하기
    • - 모종 심고, 태풍 대비 모종 덮개 만들기
    2 9.16 친환경농자재 및 재활용
    • - 직업탐색: 친환경농자재개발자란?
    • - 친환경농자재(난각칼슘, 벌레기피제)제조
    • - 커피마대재활용, 탄소제로 접근법 학습
    3 9.23 작물 생태 관찰 및 천연농자재시비
    • - 직업 탐색과 토론: 육묘재배자란?
    • - 작물 생태 학습 후 텃밭 관찰, 웃거름 주기
    • - 조별 팻말/작물 이름표 만들기
    4 9.30 텃밭의 곤충
    • - 텃밭의 주요 곤충 알아보기
    • - 루페로 텃밭의 곤충 관찰하기
    • - 막걸리트랩설치 및 칼슘액비 시비
    5 10.7 공기정화식물
    • - 직업탐색: 플로리스트란?
    • - 공기 정화의 원리, 공기정화식물 알기
    • - 페트병 활용 심지 화분 만들기/장식하기
    6 10.14 텃밭 채소로 건강 간식
    • - 직업탐색: 식용꽃재배요리사란?
    • - 컬러 푸드, 식용 꽃 수확, 꽃 식초 만들기
    7 10.28 교과융합수업 미술과 텃밭이 만나다
    • - 직업탐색 후 토론: 치유농업사란?
    • - 미술 선생님 지도하에 텃밭 상자에 그림 그리기
    • - 손수건에 치자 물들이고 그림 그리기
    8 11.4 씨앗과 곤충과의 대화
    • - 직업탐색: 식물의사란?
    • - 곤충의 환경 학습 후 곤충 호텔 만들기
    • - 씨앗 편지를 통해 교감하고 소통하기
    9 11.11 수확의 기쁨과 나눔
    • - 직업탐색: 식생활교육전문가란?
    • - 가을 작물 수확 시기 알기, 작물 수확, 피클 만들기
    10 11.18 사랑의 나눔 바자회 개최
    • - 직업탐색: 파티플래너란?
    • - 행사 기획과 준비, 판매
    • - 바자회 수익금 나눔, 기부
    11 11.23 녹색 교실 만들기
    • - 직업탐색: 도시농업관리사란?
    • - 녹색 식물의 역할과 수경 화분 교실 플랜테리어
    12 11.25 텃밭 엔딩
    • - 텃밭수확물로 샌드위치 만들기
    • - 활동 동영상 시청 및 농사 관련 직업 토론
  • 자유학기 수업 연계성

    • 사랑의 나눔 바자회 기획, 상품 제작, 후원 섭외 및 홍보, 판매, 나눔, 행사 마무리 등 전 과정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 제공
    • 적성과 흥미에 맞는 미래의 직업세계 구상
    • 텃밭공간을 ‘산림탄소상쇄의 숲’에 설치하여 힐링텃밭 정원으로 가꾸어서 생태적 환경 교육의 실천 및 친환경 농업 세계를 접할 수 있고, ESG의 중요성을 체험하고 직업 세계와 진로선택에 적용
    • 텃밭과 미술이 만나는 교과융합수업을 통하여 본인의 미래 직업에 대한 적성과 흥미 발견
  • 추진 내용 및 성과

    힐링 텃밭 정원 만들기, 사랑의 나눔 바자회 내용이 포함된 표
    힐링 텃밭
    정원 만들기
    • - 가을 작물과 가을꽃으로 조화롭게 꾸며 산림탄소상쇄의 숲(금융결제원 ESG사업으로 설치) 등 나무 사이, 햇빛이 잘 드는 장소에 오벨리스크와 텃밭 틀을 금사중에서 수업 전에 제공
    • - 재활용 커피마대화분, 곤충 호텔, 페트바람개비, 재활용 팻말, 나무채소이름표 설치
    • - 구청에서 개최한 ‘가을 국화 축제’의 재활용 국화 250개를 텃밭 강사가 학교에 도움 요청해 학교에서 구청으로 공문을 보내고 선생님께서 직접 용달차로 운반하여 힐링 텃밭 정원 조성
    • - 수도가 없는 텃밭이라 학생들이 물을 길어와 물주기를 하니, 학교에서 텃밭 활동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수도설치장소를 재점검하여서, 수도 재정비 재설치
    • - 텃밭 작물과 꽃이 조화를 이루고 친환경방제와 친환경액비로 키우는 생태적 전환 환경 조성
    • - 학생들은 감사의 씨앗 편지를 텃밭에서 적고, 등나무 벤치에 앉아 텃밭을 감상하면서 힐링
    • - 학부모공개수업에 ‘꽃 식초 만들기’ 학교텃밭 수업에 참관한 학부모와 함께 찍은 사진을 학교 홈페이지에 업로드
    • - 텃밭 상자에 교과융합수업으로 미술선생님의 지도하에 텃밭상자그림을 그림
    • - 학생들과 선생님들께서 관심을 가지고 조금의 변화에도 기뻐하고 칭찬하며 자연과 환경이 공존하는 힐링 텃밭 정원이 조성됨
    • - 텃밭 상자의 그림 등 교과융합과정인 텃밭과 미술의 융합을 시도하여 학생 적성과 흥미 도출
    • - 산림탄소상쇄의 숲과 텃밭 정원이 공존하는 공간, 생태적 환경 전환
    • - 다양한 꽃들이 텃밭작물과 함께 어울리고 자연의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 - 치유 공간
    • - 학교의 멋진 사진 찍는 장소 - 포토존
    • - 학교텃밭 강사들도 역량강화를 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의 공간
    사랑의 나눔
    바자회
    • - 텃밭에서 수확한 작물들로 만든 상품의 수익금으로 사랑의 나눔 실천
    • - 바자회 수익금으로 서3동 행복 복지 센터에 나눔 실천
    • - 바자회를 기획, 진행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직업세계에 대한 다양한 경험 습득
    • - 학생들의 도전정신과 긍정적 가치관 확립
  • 프로그램 활동 사진

    • 힐링텃밭 정원

    • 교과융합수업

    • 사랑의 나눔 바자회

  •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

    담당교원, 홈페이지, 담당도시농업관리사, 참여인원, 학교주소 내용이 포함된 표
    담당교원 마주형 선생님 홈페이지 https://school.busanedu.net
    담당도시농업관리사 최은숙, 박가 참여인원 30명
    학교주소 부산 강서구 명지오션시티1로 221
    ※ 좌우 스크롤 시 추가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차, 실시일, 주제, 주요교육내용등의 내용을 담은 표
    회차 실시일 주제 주요교육내용
    1 8.18 텃밭 정원 만들기
    • - 프로그램 소개
    • - 학교텃밭 조성하기
    • - 학교텃밭의 만드는 과정, 스토리텔링
    2 8.25 학교텃밭의 이해
    • - 직업탐색: 가드너란
    • - 팀 나누기와 팀명 정하기(협업, 단결)
    • - 텃밭 디자인 후 최종 디자인 결정하기
    3 9.1 가을 농사 시작
    • - 직업탐색: 육묘재배자란?
    • - 계절별 식재하는 모종과 모종 고르기
    • - 모종 심는 법과 씨앗 파종법 이론
    4 9.22 텃밭 식용 꽃으로 건강 간식
    • - 직업탐색: 식용 꽃 재배요리사란?
    • - 컬러푸드의 효능과 알아보기, 꽃 식초 만들기
    5 9.29 텃밭의 곤충과 방제 알아보기
    • - 직업탐색: 친환경 농자재 개발자란?
    • - 곤충, 해충과 익충에 대한 이론
    • - 친환경방제법 알아보기, 친환경 방제액 만들기
    6 10.6 공기정화식물
    • - 직업탐색: 도시농업관리사란?
    • - 공기 정화의 원리, 공기정화식물의 종류와 활용도
    • - 나만의 공기정화식물 화분 만들기
    7 10.13 잎 채소와 뿌리채소
    • - 직업탐색: 농업연구사란?
    • - GMO와 토종 종자에 대해 알아보기
    • - 잎 채소와 뿌리채소 재배법 학습
    • - 수확한 채소로 샐러드 만들기
    8 10.20 즐거운 팜 파티
    • - 직업탐색: 식물의사란?
    • - 작물 수확 및 활용법, 텃밭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 - 떡볶이 만들고 시식하며 소통하기
    9 10.27 초보 농부의 가꾸는 재미
    • - 직업탐색: 농산물 유통전문가란?
    • - 식물이 필요한 영양소 이론
    • - 친환경 액비 만들기
    10 11.3 녹색 교실 만들기
    • - 직업탐색: 농촌지도사란?
    • - 수경재배법과 녹색 식물, 녹색 교실 플랜테리어
    11 11.17 텃밭 채소로 만드는 전통요리
    • - 직업탐색: 치유농업사란?
    • - 배추의 유래와 효능 이론
    • - 수확한 배추로 김치 담아보기
    12 11.24 텃밭 엔딩
    • - 팀 별 활동 동영상 시청
    • - 농사 관련 직업 토론
  • 자유학기 수업 연계성

    • 직업 탐색 수업을 통해 알아본 다양한 직업
    • 각 각의 직업보다 [직업]이라는 전체적인 틀을 바라볼 수 있는 지식을 습득
    • 12차시 마무리 수업 단계를 통해 본인의 직업세계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인식
    • 7분의 영화 같은 텃밭 엔딩을 주제로 학생들의 활동을 직접 기록하고 영상으로 만들어 텃밭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모두의 수고를 되돌아볼 수 있도록 구성하여 농업의 가치에 대해 되새길 수 있도록 함
  • 추진 내용 및 성과

    추친내용, 추진성과 내용이 포함된 표
    추진내용
    • - 학생들이 활동한 사진과 모든 아이들이 기입한 텃밭 활동 일지를 활용
    • - 학생들의 미래직업에 대한 희망을 기원으로 끝나는 엔딩 동영상 관람
    • - 본인들의 텃밭 활동 영화로 시상식에서 상을 받는 것처럼 학생들의 우렁찬 박수로 마무리
    • - 스토리 구성과 방법
    • ㆍ학교텃밭이 만들어진 과정과 수고해주신 선생님들을 돌아봄
    • ㆍ1차~6차시까지 수업 돌아보기: 각 차시마다 학생들이 직접 작성한 텃밭일지를 활용해 일기처럼 도입부를 시작하여 활동사진에 스토리를 부여
    • ㆍ[우리 아이들을 소개합니다]로 시작하여 지금까지 11차시를 함께해온 동지로서의 가족 같은 구성력을 보여주며 각 조별 텃밭 표지를 보여주며 아이들 이름, 활동사진을 넣어줌
    • ㆍ7차~11차시까지 수업 돌아보기: 각 차시마다 학생들이 직접 작성한 텃밭일지를 활용해 일기처럼 도입부를 시작하여 활동사진에 스토리를 이어감
    • ㆍ마무리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알아본 직업들을 나열하며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통해 아이들의 미래가 빛나길 바라며 마무리
    추진성과
    • - 영상을 본 후 모든 아이들의 박수갈채가 쏟아져 나왔고 환호, 모두가 주인공이 된 듯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음
    • - 영상 내용중 자신들이 쓴 글이나 그림이 나올 때 “네꺼야~”라며 서로 자랑스러워하고, 지금까지 진행한 일정 하나하나에 대해 자부심을 가짐
    • - 마무리 단계에서는 지금까지 알아본 직업을 상기시켰고 빛나는 자신들의 미래 직업을 응원하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
  • 프로그램 활동 사진

    • 학교텃밭 만들기

    • 교과융합수업

    • 텃밭엔딩 시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