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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칼럼

도시농업 전문가들의 ‘도시농업’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도시농업과 일자리 창출

  • 등록일 : 2017.10.27
  • 조회수 : 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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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농업과 일자리 창출 

백혜숙 사회적기업 에코11 대표 

도시농업과 일자리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도시농업 초창기라 할 수 있는 2012년만 해도 ‘도시농업은 운동인가 산업인가?’를 묻곤 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도시농업은 일자리인가 일거리인가?’를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도시농업 분야 중 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을 운영하는 필자의 견해를 보태면, 도시농업에는 다양한 활동거리와 일거리, 일자리가 혼재해 있다. 혼재하기 때문에 의미가 있고, 그래서 다양한 공간과 계층에서 도시농업 일자리가 만들어 질 수 있다고 본다. 

녹색공간의 필요성, 열섬 현상, 대기질 악화 등 도시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는 도시농업에 대한 논의가 불가피하다. 도시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도시농업 일자리가 창출된다는 얘기다. 도시문제 해결과 관련된 활동거리와 일거리가 많아질 수 있는 사회경제적 생태계가 마련된다면 얼마든지 안정적인 일자리가 될 수 있다. 도시농업공동체는 협동조합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그룹은 소셜벤처로 성장이 가능하다. 특히, 도시농업지원센터를 지원,육성하는 정책만 잘 펼쳐도 가시적인 일자리 창출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도시농업 활성화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패러다임의 전환도 요구된다. 현재는 도시농업의 유형이 주택활용형, 근린생활권, 도심형, 농장형·공원형, 학교교육형 등 공간 중심으로 구분돼 있다. 이를 공동체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공동체의 다원적 활동으로 세분화하여 장려할 필요가 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도시농업의 이론, 패러다임 및 유형 분석을 통한 지속가능한 개발방향에 관한 연구(2014, 한주형, 장동민)라는 논문에 주목했다. 논문은 도시농업을 바라보는 심도 있는 시각을 제시한 바 있다. 건강적 측면(도시농업 활동으로 발생하는 신 라이프 스타일, 신체?물리적 활동과 정신적 만족감 추구), 환경적 측면(도시농업 개발 형태의 유형 제시를 통한 도시생태계 및 도시미기후의 개선), 식량안전 측면(도시농업의 자가 활동을 통한 신속한 섭취, 신뢰성 확보와 균형적 식량분배 구조 확보), 사회?문화적 기능 측면(도시와 농촌의 인구공동화 현상 해결을 위한 균형적인 도시농업 기술문화 분배), 나눔적 측면(신 도농교류시스템과 도시농업 기술, 결과물의 공유), 레저, 여가, 복지적 측면(도시농업과 연계된 농업관광, 농업스포츠, 메디컬산업 등의 도시농업 융합 활동), 교육적 측면(농업 ‘체험교육’, 농업기술 습득을 위한 ‘전문교육’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한 교육의 세분화)이 그것이다. 이 7가지 분야는 다른 산업과 융복합하는 도시농업 일자리 창출에 유용한 접근방식이다.

대한민국은 이제 도시농부 160만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도시농업을 뒷받침하는 지원 기관은 얼마나 될까? 서울이 6개 기관(강동도시농업지원센터, 송파도시농업지원센터, 텃밭보급소, 라이네쎄, 송석문화재단, 도시농업포럼), 부산 4개 기관(부산도시농업네트워크, 미래창조평생교육원, 부산도시농업포럼, 부산도시농업협동조합), 경기에 5개 기관(김포시농업기술센터, 한국사이버원예대학, 한국미래도시농업지원센터, 고양시도시농업지원센터, 화성시농업기술센터), 인천, 광주, 충북, 충남, 경남에 각 1개 기관 등 총 20개 기관이 있다. 이들 기관은 주로 공익기능에 관한 기초교육과 홍보, 텃밭 및 기자재 보급 등을 담당하고 있다.

2010년 15만3천명에 불과하던 도시농부가 2014년 108만명, 2017년 160만명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면, 당연히 도시농업 기초교육과 농자재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늘어날 것이고, 사회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도시농업지원센터도 증가할 것이다. 도시농업지원센터를 제대로 지원하고 육성한다면 도시농업 일자리 창출에 큰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한정된 예산으로 도시농업지원센터를 지원하는 현재의 방법으로는 도시농업지원센터 간 경쟁만 가중시킬 우려도 있다.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는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사회경제조직 중 도시농업지원센터를 운영할 수 있는 기관을 선정하여 농림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해주는 방안이 있다. 농림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은 노동부 사회적기업으로 인증 받을 수 있는 디딤돌이 되고, 도시농업 일자리 창출의 마중물이 될 수 있다. 또한 도시농업과 사회적경제가 융합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농림형 예비사회적기업은 2014년부터 시행한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 육성 및 지원을 벤치마킹하여 실행할 수 있다.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은 전국에 29개(서울에 3개)가 존재하며, 예비단계에서 다양한 지원을 받은 후 노동부 인증을 받은 사회적기업은 전국에 11개(서울에 3개)가 있다.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인증 요건에서 제시한 조직형태로는 산림치유지도사 양성기관, 산림교육전문가 양성기관, 산림교육센터 등이 있다.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인증 제도가 실시된 배경을 살펴보면 머지않아 농림형 예비사회적기업도 추진될 수밖에 없음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도시농업관리사 국가자격증 제도 시행에 따라 도시농업전문가양성기관과 도시농업지원센터가 증가될 것이고, 이러한 기관들이 양적으로 증가하면 중간지원조직격인 중앙도시농업지원센터의 필요성도 대두된다. 

지역별 도시농업지원센터, 민간단체, 협동조합 등 도시농업 관련 조직들은 대부분 공모사업, 자치구 위탁사업을 수행하며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사업 아이디어와 역량을 갖추고 있어도 어느 기관, 누구를 찾아가야 하는지 몰라 사업화 되지 못한 경우도 다반사다. 농촌과 상생하는 도시농업, 우리씨앗 모종 공급, 개방형 혁신을 통한 융합프로젝트 IOT화분관리기 보급, 반려식물 보급, 반려견의 수제간식 판매 등 이미 다양한 형태로 도시농업이 파생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이 사회적경제로 발전하여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도 많으나, 이를 중간에서 꿰어주는 기관이 없어 도시농업 조직들이 홀로 고군분투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앙도시농업지원센터가 운영된다면 파급 효과는 적지 않을 것이다. 먼저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 및 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자원 연계, 아이디어 발굴과 육성, 적극적 홍보 등을 통해 도시농업 사회경제조직이 활성화 될 수 있다. 또한 도시농업 사회경제조직 발굴과 창업 지원을 위한 경진대회 개최, 우수 경제조직 선정과 지원, 사회적 경제 전문가 양성 등을 통해 도시농업 영역 확대와 추가적인 일자리 창출도 가능할 것이라 본다.
    도시농업과 일자리 창출 

    백혜숙 사회적기업 에코11 대표 

    도시농업과 일자리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도시농업 초창기라 할 수 있는 2012년만 해도 ‘도시농업은 운동인가 산업인가?’를 묻곤 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도시농업은 일자리인가 일거리인가?’를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도시농업 분야 중 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을 운영하는 필자의 견해를 보태면, 도시농업에는 다양한 활동거리와 일거리, 일자리가 혼재해 있다. 혼재하기 때문에 의미가 있고, 그래서 다양한 공간과 계층에서 도시농업 일자리가 만들어 질 수 있다고 본다. 

    녹색공간의 필요성, 열섬 현상, 대기질 악화 등 도시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는 도시농업에 대한 논의가 불가피하다. 도시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도시농업 일자리가 창출된다는 얘기다. 도시문제 해결과 관련된 활동거리와 일거리가 많아질 수 있는 사회경제적 생태계가 마련된다면 얼마든지 안정적인 일자리가 될 수 있다. 도시농업공동체는 협동조합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그룹은 소셜벤처로 성장이 가능하다. 특히, 도시농업지원센터를 지원,육성하는 정책만 잘 펼쳐도 가시적인 일자리 창출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도시농업 활성화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패러다임의 전환도 요구된다. 현재는 도시농업의 유형이 주택활용형, 근린생활권, 도심형, 농장형·공원형, 학교교육형 등 공간 중심으로 구분돼 있다. 이를 공동체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공동체의 다원적 활동으로 세분화하여 장려할 필요가 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도시농업의 이론, 패러다임 및 유형 분석을 통한 지속가능한 개발방향에 관한 연구(2014, 한주형, 장동민)라는 논문에 주목했다. 논문은 도시농업을 바라보는 심도 있는 시각을 제시한 바 있다. 건강적 측면(도시농업 활동으로 발생하는 신 라이프 스타일, 신체?물리적 활동과 정신적 만족감 추구), 환경적 측면(도시농업 개발 형태의 유형 제시를 통한 도시생태계 및 도시미기후의 개선), 식량안전 측면(도시농업의 자가 활동을 통한 신속한 섭취, 신뢰성 확보와 균형적 식량분배 구조 확보), 사회?문화적 기능 측면(도시와 농촌의 인구공동화 현상 해결을 위한 균형적인 도시농업 기술문화 분배), 나눔적 측면(신 도농교류시스템과 도시농업 기술, 결과물의 공유), 레저, 여가, 복지적 측면(도시농업과 연계된 농업관광, 농업스포츠, 메디컬산업 등의 도시농업 융합 활동), 교육적 측면(농업 ‘체험교육’, 농업기술 습득을 위한 ‘전문교육’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한 교육의 세분화)이 그것이다. 이 7가지 분야는 다른 산업과 융복합하는 도시농업 일자리 창출에 유용한 접근방식이다.

    대한민국은 이제 도시농부 160만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도시농업을 뒷받침하는 지원 기관은 얼마나 될까? 서울이 6개 기관(강동도시농업지원센터, 송파도시농업지원센터, 텃밭보급소, 라이네쎄, 송석문화재단, 도시농업포럼), 부산 4개 기관(부산도시농업네트워크, 미래창조평생교육원, 부산도시농업포럼, 부산도시농업협동조합), 경기에 5개 기관(김포시농업기술센터, 한국사이버원예대학, 한국미래도시농업지원센터, 고양시도시농업지원센터, 화성시농업기술센터), 인천, 광주, 충북, 충남, 경남에 각 1개 기관 등 총 20개 기관이 있다. 이들 기관은 주로 공익기능에 관한 기초교육과 홍보, 텃밭 및 기자재 보급 등을 담당하고 있다.

    2010년 15만3천명에 불과하던 도시농부가 2014년 108만명, 2017년 160만명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면, 당연히 도시농업 기초교육과 농자재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늘어날 것이고, 사회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도시농업지원센터도 증가할 것이다. 도시농업지원센터를 제대로 지원하고 육성한다면 도시농업 일자리 창출에 큰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한정된 예산으로 도시농업지원센터를 지원하는 현재의 방법으로는 도시농업지원센터 간 경쟁만 가중시킬 우려도 있다.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는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사회경제조직 중 도시농업지원센터를 운영할 수 있는 기관을 선정하여 농림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해주는 방안이 있다. 농림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은 노동부 사회적기업으로 인증 받을 수 있는 디딤돌이 되고, 도시농업 일자리 창출의 마중물이 될 수 있다. 또한 도시농업과 사회적경제가 융합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농림형 예비사회적기업은 2014년부터 시행한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 육성 및 지원을 벤치마킹하여 실행할 수 있다.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은 전국에 29개(서울에 3개)가 존재하며, 예비단계에서 다양한 지원을 받은 후 노동부 인증을 받은 사회적기업은 전국에 11개(서울에 3개)가 있다.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인증 요건에서 제시한 조직형태로는 산림치유지도사 양성기관, 산림교육전문가 양성기관, 산림교육센터 등이 있다.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인증 제도가 실시된 배경을 살펴보면 머지않아 농림형 예비사회적기업도 추진될 수밖에 없음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도시농업관리사 국가자격증 제도 시행에 따라 도시농업전문가양성기관과 도시농업지원센터가 증가될 것이고, 이러한 기관들이 양적으로 증가하면 중간지원조직격인 중앙도시농업지원센터의 필요성도 대두된다. 

    지역별 도시농업지원센터, 민간단체, 협동조합 등 도시농업 관련 조직들은 대부분 공모사업, 자치구 위탁사업을 수행하며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사업 아이디어와 역량을 갖추고 있어도 어느 기관, 누구를 찾아가야 하는지 몰라 사업화 되지 못한 경우도 다반사다. 농촌과 상생하는 도시농업, 우리씨앗 모종 공급, 개방형 혁신을 통한 융합프로젝트 IOT화분관리기 보급, 반려식물 보급, 반려견의 수제간식 판매 등 이미 다양한 형태로 도시농업이 파생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이 사회적경제로 발전하여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도 많으나, 이를 중간에서 꿰어주는 기관이 없어 도시농업 조직들이 홀로 고군분투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앙도시농업지원센터가 운영된다면 파급 효과는 적지 않을 것이다. 먼저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 및 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자원 연계, 아이디어 발굴과 육성, 적극적 홍보 등을 통해 도시농업 사회경제조직이 활성화 될 수 있다. 또한 도시농업 사회경제조직 발굴과 창업 지원을 위한 경진대회 개최, 우수 경제조직 선정과 지원, 사회적 경제 전문가 양성 등을 통해 도시농업 영역 확대와 추가적인 일자리 창출도 가능할 것이라 본다.